요붕증은 신장에서 묽고 냄새가 없는 비정상적으로 많은 양의 소변이 배출되는 희귀 질환입니다. 이 상태는 일반적으로 의료 전문가가 진단합니다. 하지만, 집에서 확인할 수 있는 몇 가지 증상을 통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하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1. 요붕증 자가진단 방법
과도한 배뇨가 있는지 확인한다: 건강한 성인은 하루 평균 1~2리터의 소변을 봅니다. 하루에 2.5리터(약 10컵) 이상의 소변을 지속적으로 배출한다면 요붕증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 과도한 갈증이 있는지 확인한다: 수분 손실로 인해 지나치게 갈증을 느끼고 물을 마시고 싶은 욕구가 강해져 밤에도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피로감 또는 권태감이 나타나는지 확인한다: 탈수증은 피로감이나 피곤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피부 또는 점막이 건조한지 확인한다: 이는 요붕증으로 인한 탈수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가 있는지 확인한다: 다른 유형의 당뇨병과 마찬가지로,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도 요붕증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수분을 섭취한 후에도 지속적인 탈수감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2. 요붕증에 대한 참고사항
2.1. 진단기준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는 요붕증 진단을 확인하기 위해 수분 부족 검사, 소변 검사, 혈액 검사, 뇌하수체를 보기 위한 머리 MRI 등 일련의 검사를 통해 진단됩니다. 이 검사의 목적은 소변을 농축하는 신장의 능력을 평가하고 혈중 바소프레신 수치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2.2. 원인
요붕증은 뇌하수체 또는 시상하부(바소프레신이 생성 및 저장되는 곳)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중추성 요붕증이라고 합니다. 부상, 수술, 종양 또는 질병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신장성요붕증 NDI는 신장이 바소프레신에 정상적으로 반응하지 않을 때 발생하며 유전적 장애나 특정 약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3. 치료법
요붕증의 치료는 그 형태와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중추성 요붕증의 경우 데스모프레신(소변 생산을 조절하는 바소프레신 호르몬의 합성 버전)이 일반적인 치료법입니다. 신장성요붕증 NDI는 항염증제와 이뇨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2.4. 예방 방법
요붕증은 다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항상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약물로 인해 요붕증이 발생하는 경우 다른 약물을 사용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일 충분한 물을 마셔 탈수를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